학원가에서는 예전부터 일타강사로 유명하셨지만 요즘 유튜브, 방송 등에서도 정말 유명하신 분이다. 이분의 책을 이번에 한번 읽어보게 되었다. 수험생들의 멘탈 관리나 위로에 많이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학생들, 일반인들 모두가 읽어봐도 인생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삶의 자세에 대한 책인 것 같다.
힘들다고? 누가 시킨 사람없다. 자신이 원하는 걸 얻기 위해 본인이 선택한 길이다. 사실 더 잘하려고, 열심히 하려고 하기에 힘든 것 아닌가. 본인이 선택해서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행복한 일이다. 매번 힘들다고 얘기하는 것은 결국 남 탓만 하는 것이다. 내 인생이다 누구를 탓할 것인가.
졸지 않고, 시계를 보지 않고 집중해서 공부하는 방법이 뭘까? 계획표를 세우면 된다. 무슨 일을 하든 계획표를 세워라. 계획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꿈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하늘과 땅 차이다.
무엇이든 미리 준비하면 여유로워진다. 습관의 차이다. 시간에 쫓기는 자가 아니라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생각이 달라지면,
습관이 달라지고,
습관이 달라지면 환경이 달라지고
결과가 달라진다.
공부에도 매듭이 필요하다. 월화수목금토일 스케줄표 짤 때도 토일은 달라야 한다. 특히 일요일은 지난 6일간 공부를 돌아보고 부족한 걸 채울 수 있는 날로 남겨두어야 한다. 일요일까지 지나치게 빽빽하게 짜놓았다면 하루라도 구멍이 나버리면 계획이 틀어지고, 계획이 틀어지면 마음도 틀어진다. 차곡차곡 쌓던 탑을 돌 하나 어긋나서 부수어버린다면 얼마나 낭패인가.
“This too will pass”. 이 모든 것, 이 또한 지나가리라. 실패나 실연, 감당하기 벅찬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다면 매일 10번씩 되뇌어보라. 이 또한 지나갈 수 밖에 없다.
“All is well”. 힘들고 어려워도 모든 것은 잘될 것이다. 밝고 긍정적인 사람들을 곁에 두어라. 나보다 열심히 하는 사람과 사귀어라. 그래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살아 있으면 기회가 오겠지. 세상에 어떤 어려움도 10년 넘기는 건 없다.
먼저 자신을 감동시켜야 한다
영어 못하는 사람은 앞으로 기억해라. 머리가 나쁜 게 아니고 게으른 거다. 외우기 싫어서 그런건다. 평범한 머리를 가진 사람이 뛰어난 머리를 가진 사람을 뛰어넘는 방법은 계속해서 반복, 집중, 반복, 집중밖에 없다.
게으름은 쇠붙이의 녹과 같다. 노동보다도 더 심신을 소모시킨다.
눈 감고 필요 이상의 잠을 자는 것 이외에는 다 배우는 거다
내 인생은 남들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비록 오늘 낙방하여 바닥에 떨어졌더라도 절대 스스로를 비하하지 말라 우리 인생을 돌아보면 삶의 순간순달, 다 스팟, 스팟, 스팟, 점점점의 연속인 건데 이번일 또한 하나의 짧은 점으로 남게 될 것이다. 부지 좌절하지 말고, 비극적으로 생각하지도 마라. 너는 될 거니까.
“자기 자신한테 실망하지 마라” 깨닫고, 노력하고 작심 3일, 또 노력하고 또 작심 3일, 노력하고 깨닫고, 노력하고 깨닫고 실천하면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업그레이드 해가면 되는 거다. 절대 스스로에게 실망하지 말자.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잃지 말라. 힘든 시기에 ‘내 탓이오 내 탓이오’ 하면 괴로워서 버티지 못한다. 때로는 신 탓도 하고, 나를 지킬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스스로의 부족함을 콤플렉스라고 생각하는 것이 콤플렉스를 만들게 된다. 부족함이란 우리 인간 모두가 가진 것이며, 이는 각자에게 주어진 능력과 노력을 통해서 스스로 채워나가라는, 신이 우리에게 준 메시지이다.
못난 사람일수록 실수를 안한다. 왜? 해본게 없으니깐. 거꾸로 유능한 사람일수록 여러 일을 하다 보면 실패 할 수 있고 흠집이 드러날 수도 있다.
‘권위’는 자기가 잘 났다고 나오는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낮출 때 나온다. 자신을 낮출 때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 여기서 나온 영어 단어가 understand다. 낮은곳(under), 선다(stand). 누구를 만나든 귀하게 여기자
상대방이 송곳으로 찌를 때는 스펀지가 돼주면 된다. 침묵보다 무서운 저항은 없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중요하고 필요한 조건은, 수험이든 인생이든 간에 첫 번째는 건강이고 두 번째는 경제력이다.
‘선택 장애’라는 말은 쓰지마라. 말은 생각을 만든다.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은 죽을 때까지 선택의 연속이다. 연속된 선택 앞에서 가장 바람직한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나다.
안정적으로 월급 나오고 누구나 알아주는 직업을 가졌다 해도 그 속에서도 행복을 찾는 것은 본인의 몫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나 자신을 사랑하라. 나 자신을 사랑하게 되면 나의 지금 위치에 대해서 만족하게 되고, 그럼 매사 감사하게 된다. 이게 행복의 시작 아닌가?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아는가? 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본인이 행복해지는 거다. 주변 모든 사람들의 은혜 속에서 나 자신이 존재하고 내 꿈을 이루어갈 수 있는 것이다.
지치면 지고, 미치면 이긴다. 스스로 대단한 인물이라고, 늘 자기 자신을 대장부라 생각하고 그 마음가짐으로 꿈에 다가가길 바란다.
“골목을 돌기 전까지는 무엇이 있는지 알 수가 없지 않나?” 날이 밝기 전 어두움을 지나야 태양을 볼 수 있다. 그게 인생이고, 그래서 삶이 재미있는 거다. 앞날은 알 수 없으니까 항상 희망을 가지고 살자. 앞으로 좋은 일이 많을 거다. 좀 안 좋은 일이 생겼다고 해서 극단적인 생각하지 말고, 곧 태양이 뜨려나 보다고 생각하자
인생에는 두 종류의 삶이 있다. ‘기적 같은 건 없다고 믿는 삶’과 ‘모든 것은 기적이라고 믿는 삶’
늘 오른손, 왼손, 머릿속에 담고 가야 될 말
- Memento Mori(메멘토 모리): 죽음을 기억하라. 교만하지 말고 후회되지 않는 삶을 살자
- Carpe Diem(카르페 디엠): 현재를 즐겨라.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 Amor Fati(아모르 파티): 내 운명을 사랑하라. 현재 상황을 받아들이고 내가 통제 가능한 영역에서 최선을 다한다.
오그만디노의 성공 10계명
- 오늘부터 나는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 나는 사랑이 풍만한 마음으로 이 날을 맞이하리라.
- 나는 성공할 때까지 밀고 나아가리라.
- 나는 자연의 가장 위대한 기적이다
- 나는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가리라
- 나는 내 감정의 지배자가 되리라
- 나는 웃으면서 세상을 살리라
- 오늘 나는 나의 가치를 수백 배 증대시키리라
- 이제 나는 실천하리라
- 이제부터 나는 기도하리라
“고된 하루지만…
가족의 이름을 부를 수 있는
매 순간이 기적이다.”
'독서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2) | 2023.10.14 |
---|---|
경제 기사 처음 읽기 - 스노우볼, 경제 기사 읽는 방법 (0) | 2023.09.24 |
다시,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 서진규, 삶의 자세에 관한 책 (0) | 2023.09.09 |
부자의 언어 - 존 소포릭, 부를 향한 인생 수업 (4) | 2023.09.03 |
몰입 Think hard!(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황농문 (0) | 2023.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