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기타

재미 - 한상복

by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2022. 6. 17.
반응형

나이가 들면서 뭔가 마음적으로 좀 더 여유가 생기고 즐겁게 인생을 살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예상했던 것과 달리 시간에 쫓기고 한 숨만 늘어나는 것 같다. 일상생활에 어떻게 하면 다시 활력과 열정을 찾을 수 있을까에 대해 가이드를 주는 책이다. '재미있다'라는 말을 언제 마지막으로 했는지 기억도 안나는데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됐다. 취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고 어떤 취미를 가져볼까하고 오랜만에 즐거운 고민하게 되었다.

 

데이모스의 법칙

사람들은 하루에 5만~6만가지 생각을 한다. 그 중에 90%는 '쓸모없는 걱정' 이다. 또한 쓸모없는 걱정 가운데 90% 이상은 '어제 했던 걱정'이다. 열심히 인것 같지만 10%만 '제대로 한 일' 일 뿐이다. 이런 사람들은 언제나 심각하고 엄숙하다. 또한, 되는 일 없고, 꼬인 일이 거듭 꼬인다.

 

 

우울증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지금의 처지에 대한 분노와 결합된 것이다. 패턴을 바꿔라, 걱정을 먼저하고 즐거운 건 뒤로 미루는 습관을 바꿔라.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억누르는 훈련에만 익숙해져 있다. 즐기는 것을 불안해하고 죄악시 한다. 하지만 즐거움을 미룬다고 해서 이자가 붙는 것은 아니다. 지금 이 순간은 두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나의 오늘이 언제나 최고의 순간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시간은 흐른다. 
오늘을 꽉 잡아라.
내일을 믿지마라

욕심을 빼는 만큼 마음이 가벼워진다. 사람들은 패배나 낙오가 두려워 '아는 척', '고상한 척', '예쁜 척', '허위의식' 등을 계속 더 할려고 한다. 척하니즘은 내면의 열등감을 숨기려 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두려워 할 필요없다. 남들은 남들대로 나는 나대로 살아가면 된다. 이 세상은 원래 재미있는 곳이고, 남들에게 이기거나 지려고 태어난게 아니다. 내 몫만큼 즐겁게 살려고 온거다

 

어렵고 힘든일이 생길 때 마다 '이것 참 재미있네'하고 생각하자. 한 걸음씩 물러서는 것을 느끼고 객관화 된다. 그러면 안보이던 부분이 슬슬 눈에 들어오고, 깨달음이나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

재미는 다르게 보고 새로운 것을 찾아낸다. 성공한 사람들은 남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로 부터 당연하지 않은 것을 찾아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재미는 그들의 '안경'이다. 재미있게 살자. 마음을 열면, 여유를 찾아내면 세상은 재발견 할 것들로 가득 차 있다.

 

 

취미

- 사람이 맞이하는 대부분의 불행은 즐겁게 놀지 못하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취미는 '비움'이다. 번민과 스트레스 같은 일상의 묵은 찌꺼기를 비워내는 것이다.

- 취미생활은 일상에서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가장 훌륭한 수단이다. 취미는 재미로 이루어진 시스템이다. 취미와 재미는 절대 손해 보지않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평생의 투자이다.

- 취미는 내면에 잠자고 있는 좋은 감정을 이끌어내는 펌프이다. 좋은 감정들을 이끌어 내면 그 감정들이 일상 속으로 스며든다. 그래서 따분했던 일까지 즐겁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 다이도르핀(감동을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 마음을 울리는 음악/글/풍경 등을 접했을 때 분비되고 엔도르핀보다 4,000배 강력하다고 한다. 일상의 감동을 찾아보는 지름길은 취미이다.

 

 

21세기 3가지 즐거움

  • 어딘가에 미쳐라
  • 당당하라 '나는 그냥 나'
  • 함께하라

일 잘하는 사람들은 아무리 급해도 시간적인 여유를 가진다. 여유를 가지면서 전체를 보고 핵심을 파악하고 나면 세부적인 일이 간결해진다.

 

남의 장점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발전 가능성을 스스로 봉쇄하는 행위이다. 그를 무시함으로써 두번 다시 오지 않을 배움의 기회를 발로 차버리게 된다. 또한, 눈앞의 진실을 외면함으로써 자기를 무사안일의 세계에 가둬버린다. 발전하고 싶다면 남의 장점부터 인정하다.

 

모든 기회는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책할 수록 멀어진다. 지나간 공은 잊어야 좋은 투수가 되는거다

 

행복은 삶의 습관이고, 연습할 수록 느는 것이다. 우리가 가장 헛되이 보낸 나날들은 웃지 않았던 날들이다.

 

 

재미있게 살아가는 지혜

  • 모든 사람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 아무리 어렵고 힘든 와중에도 재미를 찾아라
  • 누군가를 위해 희생한다는 착각은 버려라(희생이 아니라 스스로 즐겁게 선택한 것이다)
  • 작은 재미도 소중하게 여기자(위대한 창조는 작은 재미들이 모여서 만든다)
  • 재미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자(행복은 연습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