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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기타

직장인의 운명은 30대에 결정된다 - 김현정

by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2023.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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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생을 자꾸 어렵게 몰고 가지 말자. 먼 훗날을 생각한다면 더욱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나이든 후엔 학습 속도도 느리고, 새로운 분야로의 진입도 어려우며, 큰일이 닥친 다음에 허둥저둥하느라 판단력이
  흐려져 성공하기 힘들다.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머릿속에 계획은 의미가 없다. 마음이 안 움직이는가? 말과 행동이 신념을 바꾼다고 했다.
  당장 무엇이라도 실천하라. 그러면 마음이 따라갈 것이다.
 
 
` 얼마만큼 일하느냐가 아니라 무슨일을 하느랴가 중요하다. 자기가 잘할 수 있고, 자신을 필요로 하는곳에서 일해라.
  야근을 해야 할땐 뿌듯함이 아니라 자괴감을 느끼고 부끄러워해야 한다. 최대한 근무시간에 집중하고 생산성을 내라
 
 
` 내게 부족한 것을 들여다보는 용기와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가져라.
  자신의 잘못은 들여다 보지않고 외부 환경을 탓하지 마라
 
 
` 성공이나 행복은 다른 사람의 평가가 아니라 자신의 만족이며, 그런 주관적인 성공을 이루기 위해 자신만의 전략이 필요하다.
  내 주변 환경과 능력이야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지만 인생을 전략적으로 구성하고 계획하는 것은 누구나 지금부터 시작하면 된다.
 
 
`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 후에 후회하고 원망해도 늦지 않는다. 이제 나의 꿈을 이루어보자.
  그 시작이 반드시 오늘이길 바란다. 
 
 
` 나도 이미 많은 것이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일 수 있다. 조금만 채워주고 의미를 부여해주면 진짜로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된다.
 
 

몸값 올리는 기술을 익히자

  - 자기를 파악(경력포트폴리오 작성)
  - 자신의 자원을 바탕으로 목표, 직업을 찾아내기
  - 그것을 실행시키는 각종 테크닉: 사람관리, 시간관리, 커뮤니케이션 등 
 
 
` 돈이 없다고 생각하면 돈을 모으지 말고 우선은 써야한다. 즉 투자를 하라.
  돈을 아낄 생각만 하지말고, 그것으로 컨설팅을 받아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 방법을 배우든, 무언가를 배워 전문가가 되든, 내 튼튼한 밥그릇을 확보하라. 돈보다 확실한 실력을 사는 것이 정답이다.
 
 
` 사람들이 가장 행복해하는 순간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 순간이 아닌, 무언가에 몰입을 하는 순간이다(몰입의 즐거움)
  목숨 바칠 정도로 일에 집중하는 것은 단순한 자기 희생이 아닌, 정신적/신체적으로 큰 희열이 아닐수 없다.
  모든 것을 다 바쳐 일을 하더라도 건강만은 챙겨라. 목숨바쳐 오래 일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을 주는 일을 찾아 의사들처럼 경력 관리를 하자.
내가 하는일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불평만하지 말고, 그들처럼 확실한 것을 찾아 전문성을 갖고, 그들처럼 시관과 열정을 투자하자. 돈을 그 다음이다.
 
 
` 자기가 하는 일의 본질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본인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일로 일관되게 경력을 관리할 수 있다.
 
 
` 스스로를 궁지에 몰아넣고 배수진을 쳐라. 물에 빠져 죽든가 싸워서 이기던가 둘 중 하나이다.
  다른 사람들도 못살게 구는데 나라도 나한테 잘하자는 마음에 스스로 관대해지면, 그리고 여기저기 숨통을 마련해 놓으면 결국에 그 숨통 떄문에 망한다. 
 
 
` 회사에서 할 일은 하되 은퇴 이후의 계획을 조금씩 실현시키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자신이 하는 일의 가치는 회사에서 주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지만, 사실은 본인이 만들어가는 경우가 훨씬 많다.
  내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 주어질때는 그것에 대한 입장 공감을 얻어내거나, 다른 가치있는 일을 먼저 맡아서 해야한다.
 
 
` 학문이나 지식은 지식기반 사회에서 확실한 성공의 자본이 된다. 절대로 배워서 남주지 않는다.
  가만히 있는다는 것은 도태를 의미한다.
 
 

3P 충족을 통한 이직 결정

  - People: 고객, 내부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그것이 성과로 연결되는가?
  - Product: 제품에 대한 지식과 깊은 노하우가 있는가?
  - Position: 해당 직위와 관련된 기술이 있는가?(ex.리더십)
 
 
` 안정된 고용상태, 바쁜 업무, 인정받는 분위기 때문에 자신의 미래 커리어를 챙기지 못하다가, 어느날 스스로 한계를 느끼게 되는 경우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내외부 경쟁 관계를 생각해보자. 모든일에는 때가 있다. 지금 1~2년 때를 놓치면 향후 20~30년의 커리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사람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일을 하는 꿈을 꾼다. 그러다가 용기 있는 사람들은 그 꿈을 위해 자신을 던진다.
  도전과 모험은 성공의 전제조건이다. 하지만 도전과 모험이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노력과 시간적 경제적 투자가 
  필요하다.

 

 
` 유학은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인맥을 구성해놓고 가는 것이 필수다. 유학은 위험부담도 크지만 건질 것도 많은 기회이다.
 
 
` 경력 개발을 위해 없는 시간에 없는 돈 쪼개가며 무언가를 배우는 것보다, 내 안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 내가 뭘 원하는지 진지하게 찾아보자.
때로는 지루한 과정일 수도 있다.
  이 과정을 제대로 마치는 것이 성공으로 다가가는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다.
 
 
 
 
` 업무기술 3가지 카테고리
  - 직무 기술과 전문 지식: 업무관련 지식
  - 전용성 기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킬
  - 적응력/성격
 
 
` 솔직한 구체적인 장기계획, 비전을 세원라.
  지금 직업이 적성에 안 맞는다고 고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장기 계획이 없다. 그렇게는 어떻게 현재 닥친 문제를 해결하더라도 근본적인 해결은 불가능하다. 
 
 
` 비전은 아직 보이지 않는 것을 미리 보는 것이다.
  디즈니월드가 문을 열었을때 월트 디즈니는 이미 죽고 없었다. 그 행사장에서 아내가 그를 대신에 연설할때 ‘월트 디즈니가 이것을 볼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질문을 받자 그녀는 ‘그 양반은 우리보다 먼저 보고 가셨답니다.’라고 대답했다.
 
 
` 큰 꿈을 이루기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단기계획, 작은 습관을 가져라

 

   
` 주어진 삶에 아무런 결정을 못내리고 끌려가는 삶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며 나의 본성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중요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주변 사람들이 도와줄수는 있지만, 결정과 책임의 주체는 본인이다.
 
 
` 내가 오늘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적어보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학원을 등록하든, 기상 시간을 바꾸든, 무엇인가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실패해도 부담없이 다시 시작하라.
 
 
`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사람은 긍정적인 일이 일어나면 그것을 성공을 예언하는 길조라고 여기고, 실패를 겪게 되면 그로 인해 자신이 단련되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긍정적인 일이 일어나도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생각하고, 실패를 겪으면 역시 자기는 되는일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한 명의 사람은 하나의 엄청난 지식 창고라는 것을 인식하라. 새로운 사람을 한명씩 더 알아갈때마다 지식의 창고의 수는 늘어나는 것이다. Know-how습득은 Know-Where에서 시작된다.
재산관리를 하듯이 인적관리를 하라(인적관리 리스트 작성, 명함 활용)
 
 
` 간단한 부탁은 도움을 주는 것만큰 사이를 가까워지게 하는 좋은 기술이다. 그러나 부탁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이다. 나 역시 도움이 되고 싶다는 메시지를 담은 고마움의 표시가 중요하다.
 
 
` 어떻게 칭찬을 할 것인가? 무조건 잘했다고 하는 것은 형식적으로 들릴뿐이다.
  칭찬은 그 자체가 주가 되어야 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 이미지 관리는 단순히 ‘사람 좋아 보이기 위한’ 하나의 선택이 아닌, 직업인으로의 성공을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척도이다.
 
 
` 지나친 겸손은 최고의 교만이다. 다른 사람에게 잘보이고 스스로 발전을 위해 적당히 겸손할 필요가 있다.
 
 
` 잘난 사람 시샘하지 말고 배울점을 찾아내라. 남 욕이나 하면서 지내는 인생은 결국 욕하던 남들보다 점점 더 못해질것이다.
 
` 잘난척 하지말고 잘난 사람이 되어라. 잘난척은 열등감, 부족함을 숨기기 위해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하고 싶어하는 행동을 상대방이 하는 것을 싫어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신체부위중 자신이 가장 자신 없어하는 부분을 먼저 본다고 한다. 사람들이 잘난 척한다고 생각들면, 본인이 잘난 이야기를 하고 싶은것을 참고 있기 때문이다.
 
 
`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말을 잘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다. 상대방에게 통한다는 느낌이 없으면 일방적인 지시이다.
 
 
` 커뮤니케이션에서 듣기가 중요하다고 귀만 열어 놓으면 안된다. 상대방의 생각을 파악하기 위해 입도 열려야만 잘듣다.
  자신이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은 질문해야서 파악해야 한다.
눈맞춤, 끄덕임, 제스처, 상체를 상대방쪽으로 굽히기 등을 활용한 온몸으로 들어라.
 
 
` 공감은 의사소통의 기본이자 핵심이다. 상대방의 느낌과 생각을 내가 이해하고 느끼고 있다는 것을 전달하라.
 
 
` 듣기 싫어하는 이야기도 해야만한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우호적인 사람(공감잘하는 사람)의 야단에 더 행동을 쉽게 고친다.

 

 
` 일상에서의 최악의 커뮤니케이션 10가를 피하라
  - 대꾸 안하기, 감정 무시하기, 상대방의 상태 간과하기, 넘겨짚기, 비꼬기, 모르는 척하기, 흉내내기(공감한다는 생각에 들은 말을 반복함), 말자르기, 어려운 단어 쓰기, 계속 공감만 하기(문제해결 사안에 대해서는 해결할것은 해야함)
 
 
` 고맙다는 말은 남발한다 싶을 정도로 하면 할수록 좋고, 미안하다는 말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잘못을 인정할 처지가 아닌 사람의 미안하다는 말은 어떤 일을 무마시키려는 의도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 중요한 일을 먼저하고, 불필요한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단순한 진리만 지켜도 내시간은 단 1분도 아깝지 않다.
 
 
` 어떤 일을 끝냈다는 것은 단순히 끝났다는것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일의 목적을 달성한것에 의미가 있다.
 
 
` 30대는 커리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학교를 졸업하고 어느정도 경력을 쌓았다면 그를 토대로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을 받거나, 지식을 쌓아 본격적인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 본인의 전문성을 더욱 확실히 해, 창업을 하든 승진을 하든 그 배경을 든든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30대가 가기전에 나만이 무언가를 준비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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